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에 관해 정리합니다. 종합소득은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을 말하는데, 이러한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다음해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근로소득만 있는 자가 연말정산을 한 경우나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이 7,500만원 미만이고 다른 소득이 없는 보험모집인, 퇴직소득과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 되는 소득만이 있는 경우, 연 300만원 미만의 기타소득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 등에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개인소득세

소득세는 부과 결정되는 세금이 아니라 자진 신고 납부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모든 사업자는 장부를 비치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장부의 종류는 간편장부와 복식부기 장부가 있는데, 신규로 사업을 개시하거나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이 일정 금액 미만인 경우에는 간편장부를 사용할 수 있고, 간편장부 대상자 이외의 모든 사업자는 재산상태와 거래내역을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장부를 작성하고 재무제표도 신고서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장부를 기장하지 않을 경우 간편장부 대상자는 산출세액의 20%를 무기장가산세로 부담하게 되며, 복식부기 의무자는 무신고가산세와 무기장가산세 중 큰 금액을 가산세로 부담하게 됩니다.

한편,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무신고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의 신고납부기한은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시에는 과세표준확정신고서 및 납부계산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관련 서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와 그 부속서류, 잔액시산표 및 조정계산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세액계산흐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종합소득금액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및 기타소득을 합산하여 종합소득금액을 계산합니다.

b. 소득공제

기본공제(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추가공제(경로, 장애인 등), 연금보험료공제, 주택담보 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특별소득공제(보험료, 주택자금공제), 조특법(주택마련저축, 신용카드 등)

 

c. 종합소득 과세표준

종합소득금액(a)에서 소득공제(b) 금액을 차감하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산출됩니다.

d. 산출세액

과세표준 금액에 소득구간별 세율을 적용하면 세액이 산출되는데 이를 산출세액이라고 합니다. 

e. 납부할 세액

산출세액에 각종 세액공제, 세액감면을 차감하고 가산세를 더하고 중간예납세액, 수시부과세액, 원천징수세액 등의 기납부세액을 차감하면 납부할 세액이 산출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