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에 좋은 음식

뇌혈관에 좋은 음식

뇌혈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합니다. 질병 중에 암 질환 만큼이나 정말 무서운 질병이 있죠. 바로 뇌혈관 질환인데요, 뇌졸중 또는 뇌혈관 질환은 뇌에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질환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뇌혈관 질환은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발병하기도 하고, 자칫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말이 둔해지면서 팔다리에 마비증상이 나타나거나 격한 두통, 구토,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뇌혈관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달려가 뇌 CT 촬영이나 MRI 검사를 해서 응급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앞에 언급한 증상이 갑자기 발생했다가 하루가 지나가면서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에도 이것은 일과성 허혈이라 해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전조증상이기 때문에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지체하지 말고 정밀검사를 빨리 받는게 중요합니다.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금연을 하셔야 하는데 담배는 뇌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전체 몸 건강에도 안좋기 때문에 금연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과 짠음식, 단음식,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등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몸에 살을 찌우고 혈관에 콜레스테롤 찌꺼기를 쌓이게 해서 혈액순환을 저해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한 음식 대신에 채소, 콩, 잡곡 등과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고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한 음식을 평소에 섭취하면 뇌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음식 섭취와 더불어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면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호두, 생선, 메주콩, 토마토와 당근 등도 혈관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호두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는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붙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을 하고,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팔미톨레산은 콜레스테롤 혈중 농도를 낮춰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편,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몸에 생성되는 혈전을 용해할 뿐만 아니라 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막아줘서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메주콩에도 대두 단백질은 물론이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사포닌,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혈관 질환 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마지막으로 토마토에는 비타민 C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P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작용 및 혈액순환도 원할하게 해주어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채소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