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기한후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기한후신고

종합소득세 기한후신고에 관해 정리합니다.

신고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신고기간이 지났다면 어떻게 되나요?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 정해진 기간안에 신고서를 제출하지 못했다면 기한후 신고를 해야합니다. 신고서를 개략적으로라도 작성해서 제출했다면 추후 수정신고나 경정청구로 제대로 된 금액을 신고하면 신고를 못했을 경우에 비해 가산세 부담이 덜하게 됩니다.

기한후신고 방법

하지만 이미 신고기한이 지났다면 어쩔 수 없이 기한후신고를 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는 납세자가 신고를 하면 세액이 결정되는 효과가 있지만 기한후 신고를 하게되면 신고를 해도 결정이 되지 않습니다. 기한후 신고는 세무서에서 세금을 결정하기 전까지 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기한 후에 신고하는 경우 무신고가산세와 납부불성실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무신고가산세는 납부할 세액의 20%가 부과되는데, 복식부기의무자의 경우는 수입금액의 1만분의 7에 해당하는 금액과 비교해 큰 금액이 부과됩니다.

다만, 1개월 이내에 기한후 신고를 하면 50% 감면, 6개월 이내에 기한후 신고시 20%를 감면해 줍니다. 한편, 납부불성실가산세는 미납부세액에 경과일수(신고기한 다음날~신고,납부일까지의 일수)당 1만분의 3를 곱한 금액이 됩니다.

기한후 신고는 홈택스를 통해서도 가능한데요, 홈택스-신고/납부-종합소득세-기한후신고 탭을 클릭하여 내용을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홈택스화면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